티스토리 뷰

 

 

어젯밤부터 엔화 환율 변동이 심상치 않더니 결국 오늘 아침 엔화 환율이 1천원을 뚫고 한참을 올라가 버렸습니다. 그동안 약 1년의 시간 동안 엔화투자로 나름 쏠쏠한 수익을 얻었는데요. 엔화투자 전망 이제 정말 막차일까요?

 

목차

     

    1. 엔화투자 1년 수익 공개

    달러투자로 시작한 외환투자가 달러의 급등으로 인해 잠시 중단됐고, 이후 찾아온 엔저현상을 발판 삼아 엔화투자를 한지도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를 집필하신 박성현 님 덕분에 입문한 외환투자의 세계인데요. 저보다 더 공격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하신 분들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시도하지 않았다면 얻지 못했을 엔화투자 1년 수익을 공개합니다.

     

     

    엔화투자를 시작한 것은 1년도 더 전이었네요. 오늘 기준으로 1년전쯤인 22년 4월 1일부터 현재까지의 엔화투자 수익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 되듯 약 3백만원입니다. 

     

    22년4월1일부터-23년4월6일까지-기간동안-엔화투자수익
    엔화투자 1년수익 공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니 22년 8월쯤 유로와 달러의 가격이 비슷해졌던 시기에 몇 번 유로투자를 했던 수익이 포함돼 있습니다만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박성현 작가님께서 항상 강조하시듯, 1년간의 엔화투자는 정말 '잃지 않는 투자'였어서 단 1원도 손해를 보지 않았습니다. 또한 금융소득, 이자소득, 종합소득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수익금이라 더 값진 것 같아요.

     

    ▶ 위 캡처에서 사용된 엔화투자/달러투자 앱 '달러리치'가 궁금하다면 클릭

     

     

    2. 엔화투자 막차가 떠났나?

    어젯밤부터 엔화 환율의 변동이 심상치 않았습니다. 그러더니 결국 오늘 아침, 엔화환율이 1천원을 뚫고 올라가 버렸는데요.

     

    23년 4월5일자-엔화환율-그래프-1007원
    엔화환율 (22/4/5)

     

    1천원을 뚫고도 한참 올라가 버린 엔화환율을 보며, 어제 마지막으로 매도한 엔화가 아깝기도 하고, 이제 또 언제 다시 엔화투자를 시작할 수 있을지 아쉬운 마음을 떨칠 수가 없었습니다.

     

    엑셀표-엔화매수-매도-일지
    마지막 엔화투자였나

     

    그나마 다행이라고 한다면 지난주 수~금요일에 마지막으로 산 엔화가 있어 4월이 시작되자마자 매도를 하여 수익을 얻었다는 점입니다. 3월 29일에 988.5원에 엔화를 매수한 뒤 하루하루 떨어지는 엔화환율을 보며 괜히 샀나 불안했던 것이 무색하게 너무 다행스러운 엔화매수였네요.

     

     

    이렇게 급등해 버린 엔화환율을 두고 달러투자와 엔화투자의 아버지(?) 박성현 작가님은 한동안 엔화투자와의 안녕을 고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엔원 환율이 100 엔당 1,000 원을 돌파해 저 세상으로 가 버렸습니다. 52주 신고가 마저 경신해 버린 것입...

    blog.naver.com

     

     

    3. 엔화투자 전망

     

    엔화투자전망-썸네일
    엔화투자 전망 / 엔화투자 방법

     

    흔히 주식시장 전망도 그렇지만 환율 또한 '신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예측이 의미 없기 때문입니다. 2021년 달러환율이 1,150원을 넘으려고 할 때만 해도 과도한 슈팅이라며 1,200원을 넘지 않을 거라고 했습니다. 그랬던 것이 1,200원은커녕 1,300원을 넘더니 결국 1,400원선까지 뚫어버리며 예전 IMF가 생각나는 공포를 안겨줬죠.

     

    덕분에(?) 2021년 재미를 봤던 달러투자와 안녕하고 엔화투자의 세계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엔화투자 전망은 어떤가요? 세계 금융시장의 흐름과 전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는 일본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에 대해, 미국의 전문가들은 조만간 일본 중앙은행도 세계 금융 시장의 기조를 따라올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해가 바뀌고 23년이 되면 당장이라도 일본 금리가 올라가고, 엔화환율이 오를 거라고요.

     

    쏟아져 나오는 월스트리트발 기사를 보며, 엔화를 사서 쟁여둬야 하나 고민도 했습니다만 그 후로도 엔화는 960원~980원 사이를 왔다 갔다 했습니다. 결국 환율 시장에서 예측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또다시 보여준 셈입니다.

     

     

    주식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라는 말처럼, 환율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엔화 환율이 1천원을 넘어 1,100원을 넘어갈지 아니면 잠깐의 반등 후 다시 990원 아래로 떨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우리 투자자들은 언제나 그랬든 엔화환율이 내려오면 나누어 사고, 엔화환율이 오르면 나누어 팔면서 '대응'을 할 뿐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처럼, 용기 있는 베팅이 큰 수익을 가져다 줄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미 엔화환율이 1천원을 넘어선 지금은 잠시 관망하며 환율 변동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침 23년 4월이면 일본 중앙은행 총재가 새로 임명되는 달이기도 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엔화환율전망, 일본은행 "23년 4월 이후에나..." (엔화투자자 입장정리)

     

    엔화환율전망, 일본은행 "23년 4월 이후에나..." (엔화투자자 입장정리)

    오늘 있었던 정책회의에서 모두의 기대와 예상을 깨고 완화정책 고수를 밝힌 일본은행. 이후 엔화환율은 무섭게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결국 일본은행 총재가 그동안 실없는 소리를 한 것은

    real-info.kr

     

     

    4. 엔화투자 방법

    엔화투자, 달러투자, 유로투자 등등. 외환 종류에 상관없이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요즘은 캐나다 달러처럼 더 마이너 한 외환투자에 관심 갖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지금이라도 달러투자 방법, 엔화투자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달러투자방법 알면 유로투자도 쉬워요 (엔화투자까지 하는중)

    작년 중순부터 달러투자를 시작해오던 중 달러환율이 너무 높아져 지금은 엔화투자와 유로투자를 하고 있어요. 달러투자방법만 알면 엔화투자, 유로투자까지 쉽게 할수있다는 말! 실전 달러투

    justdooooit.tistory.com